ㅁ님: 지방에서 2년제 귀금속 전공을 졸업했는데, 전공을 살려야 할지, 다른 공부나 다른 쪽으로 취업을 해야할지 궁금합니다. 대학 때 열심히 다니긴 했었는데 지방대학이다보니 우물안 개구리 실력인 것 같아 자신감도 많지 않네요.. 



자신감이나 우물안 개구리 실력 같은 건 문제가 아닙니다. 제가 매번 말하는 것이지만, 실력과 성공은 전혀 별개의 문제니까요. 


3장의 카드 중에 펜타클은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전공에 대한 결과물, 포트폴리오, 내세울만한 무언가 산출물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8소드는 전공에 대한 내 기술이, 스스로 더 이상의 개선을 하기 어려운 상태에 이르렀다는 의미입니다. 자신의 작품에 대한 철학(남들이 해달라는대로 만들기만 한다고 하더라도 본인은 철학이 있어야 합니다)이 부족하거나, 그런 새로운 개념이나 유행스타일등에 대한 연구나 배움이 중간에 부족했다, 그냥 내 스스로 내 기술에 만족을 하고 있었다, 라고 읽혀집니다. 8소드가 나온 상태에서는 다른 기술이나 다른 공부를 하기는 좀 늦지 않았을까 싶은데, 나이트완드를 보면 새로운 쪽으로 가고 싶어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글쎄요, 저는 전공을 살리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Posted by Lum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