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님: 제가 앞으로 어떻게 하면 될까요..대학까지는 왔는데 앞으로의 진로가 너무 걱정이 되네요.. 대학을 졸업하고 해외로 석사를 따러 갈까도 생각중인데 제가 무슨 선택을 하는게 좋을까요? 

선택의 문제는 사실 결국 질문자분 스스로가 기준을 잡고 택하지 않으면 실패했든 성공했든, 가지 않은 다른길에 대한 미련과 후회가 아주 많이 오래 남게 됩니다. 특히나 양자택일같은 것은 제가 뽑아서 이쪽이 낫다고 말하더라도 결국 제3의 선택지를 택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러니, 제가 여기서 뭐라고 하든간에, 본인이 실패하든 성공하든 미련이 없는 쪽을 택하세요. 어느쪽이 되건간에 인생은 정해진대로 흘러가게 되어있고, 경험치는 쌓여서 어느순간 쓰여지게 됩니다. 

어쨌거나, 카드상으로는 지금 고민하고 계시는대로, 해외로 나가는 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세계-3완드). 되도록이면 석사만 목표로 하시기보다 박사과정까지는 해 보시길 권하고 싶군요(킹완드). 아마도 그렇게 될 것 같구요.

Posted by Lum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