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라님: 어딜 가나 집단 내 인간관계 때문에 치이고 윗사람들한테 밉보입니다. 무엇을 고쳐야 할까요?

첫번째 카드는 문서 또는 문자로 오가는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것들을 나타냅니다. 뭔가 공문 작성에 있어서 서투르거나, 양식을 지키지 못하는 부분들이 있으신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니면 단톡방이나 업무지시 메신저 내용을 자주 빠뜨리거나 잘 못보거나 내용을 오독하거나... 보통 이러면... '너 지금 내 말 듣고는 있냐?' 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됩니다.
두번째 카드도, 여러가지 면에서 미성숙해보이고, 열의가 보이지 않고, 대화하는 사람이나 주변인들에게 불성실한 느낌을 주는듯 합니다. 특히 이 카드는 직장에서는 소위 '월급루팡'으로 보일 수 있죠. 
세번째 카드 또한, 전반적으로 현재 하고 있는 일과는 완전히 다른 관심과 가치를 가진 사람을 나타냅니다. 다시 말해서 엉뚱한 곳에서 재능을 낭비하고 있고, 그로 인해 현재의 일들에서는 저성취자 취급을 받는 사람을 말합니다. 주변사람들이 '너 그런식으로 인생을 낭비하면 안돼' 라고 조언을 해도, 본인에게는 그저 값싼 조언, 귀에 들어오지도 않고 '그래서 뭐 어쩌라는거야' 싶은 조언들일 뿐인거죠. 성격 자체가 좀 윗사람들에게 적대적인 부분이 비치고 친구들에게도 그늘진 성격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제가 보기엔 안 맞는 분야에서 안 맞는 사람들과 안 맞는 일을 하다보니 빨리 능률이 오르지 않고, 그래서 성실하거나 붙임성있게 보이기 어렵고, 일이 잘 안되니 자신도 모르게 퉁명스럽게 말이 나가거나 중요한 서류 작업에서 자꾸 실수가 생기거나 남의 말을 꼬아서 듣거나 자꾸 딴생각(본인이 정말로 관심있는 분야)을 하다보니 평이 안좋아진 듯 합니다. 우선은 침착하게 천천히 하시고,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자꾸 속뜻을 파악하려고 하지 말아보세요. 메모를 자주 해두시구요. 만약 가능하다면 본인의 하루 일상을 전부 녹음이나 녹화해서 제3자의 시선으로 다시 돌아보면 도움이 될 겁니다. 그리고 본인에게 맞는 분야를 찾으세요.

Posted by Lumi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