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님: 사람들간에 친해지는게 저한테는 왜이리 힘든지 모르겠습니다. 인간관계에서 저에게 있는 문제가 무엇인가요?

본인이 갖추고 있는 것이 굉장히 많은데도 불구하고 자신이 없어보입니다(황제). 멘탈이 강해지기를 원하고 계시네요(킹컵). 하지만 오히려 그 약한 멘탈을 이용해서 얼마든지 정치질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무의식중에, 내가 약하고 변덕스러우면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강해 보이고 싶다는 양가적 감정을 인정하기 싫어서(퀸완드) 오는 힘듬인 걸로 보입니다. 마음은 10대인데 몸은 80대 노인과 같은 상황이랄까요... 본인은 의미있는 호의라고 생각해서 하는 행동들이, 어쩌면 다른 사람들에게는 무의미한 것일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사람들과 친해지는 것은 누구에게나 어렵습니다. 특히나, 사회성이나 인간관계성립에 대해 전혀 가르치지 않는 요즘과 같은 사회에서는요.

그리고, 너무 서두르지 마시고, 메신저나 카톡, SNS는 자제하세요(8완드). 거기에는 어떤 인간관계도 원래부터 없으니까요(여사제).




참고로, 인간관계가 힘들다는 분들에게 매번 말하는 것이 있습니다.


내가 아는 사람이 10명이라면, 그 중 2명은 나를 싫어하고, 7명은 내가 지구상에 존재하는지 관심이 없고, 1명만 나를 좋게 보는 것이 건강한 인간 관계 입니다.

이것을 10명이 나를 다 좋아하게 만들겠다고 하니 비정상적이고 병든 인간 관계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10명중 2명은 나를 미워하고, 7명은 나를 무시하고, 1명만 나를 좀 좋게 보는 정상적이고 건강한 인간 관계를 받아 들이세요.

자꾸 비정상적이고 병든 인간 관계를 꿈꾸니 마음이 병드는 것 입니다.


인간은 본래 인간을 미워하고 싫어한다는 것을 받아들이세요. 그리고 나에게 조금이라도 잘 해주면 진심으로 고마워하면 됩니다. 


Posted by Lumia
: